안녕하세요~ 지구여행자 스텔라예요^^
시간이 어쩜 이리 빨리 지나가는지
지난주 토요일 불꽃축제 이후 비가 내리더니 급속도로 기온이 뚝 떨어졌어요.
경량패딩 챙기게 되는 날씨;;; 가을이 넘나 빨리 지나가는 것 같아 아쉬워요.
요즘 강의가 아래지방에서 아침 저녁 지역을 다르게 다니고 있어서인지 시간이 정말 더 빨리 지나는 것 같아요. 다행히 KTX로 편히 다니고 있어서 감사한 요즘
“GTX-A,C 노선 평택연장 신속 추진 재확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C 노선 평택 연장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라는 기사가 요 몇 일 보여서 궁금한 내용 공유해 드려요. 전 지역으로 다니다 보니 라인을 보게 되네요~
GTX란?
Great Train Express 수도권광역급형철도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GTX- AㆍBㆍC등 3개 노선 건설이 추진중
[빠른이유]
•지하 40~50m 밑 터널속으로 노선 직선화
•표준 속도 시속 100km, 최대 시속 200km
•기존 전철에 비해 3배이상 빠름
◈ GTX-A 노선
▶ 노선 : 운정역 ~ 동탄역
•운정 - 킨텍스 - 대곡 - 창릉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지 - 성남 - 용인 - 동탄 총 11개 정차역
•운정 ~ 삼성 : 민자구간
•수서 ~ 동탄 : 기존 수서고속철도(SRT) 공용
•개통시기 : 수서 ~ 동탄 (24년 6월 예정), 전구간 2028년 개통 시작 예정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도권에 더욱 큰 개발호재
•연신내 ~ 삼성역 : 약 10분 소요
•동탄 ~ 삼성역 : 약 18분 소요
기본요금 1,728원이고 추가 구간 요금이 더해지는 개념
◈ GTX-B 노선
▶ 노선 : 송도역 ~ 마석역
•송도(인천대입구) - 인천시청 - 부평 - 부천종합운동장 - 신도림 - 여의도 - 용산 - 서울역 - 청량리 - 망우(상봉) - 별내 - 왕숙 - 평내호평 - 마석 총 14개 정차역
•각 역마다 환승 가능
•총 82.7km의 민간투자사업이며 BTO방식(소유권은 국가에 양도, 일정기간 운영하며 수익 얻는방식)
•송도 ~ 용산 : 민자구간
•용산 ~ 망우 : 재정(정부)사업구간 (한국철도공사 건설)
•망우 ~ 마석 : 기존 경춘선 공용
•2024년 착공(예상)
•2030년 개통(예상)
•서울 지역 중 신도림, 청량리, 망우동
•송도(인천대입구역) ~ 서울역 : 약 28분 소요
•마석 ~ 청량리 : 약 21분 소요
•경기도권에서 서울진입까지 기존 대중교통이용 대비 1시간이상 단축될 것으로 예상
•경춘선과 GTX-B노선은 선로를 공용 사용하기 남양주의 경우 직접적인 수혜
국책사업은 큰 구조에서 보면 6단계로 나뉩니다
① 예비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② 사업시행자 모집 공고
③ 사업시행자 선정
④ 실시계획 수립
⑤ 착공
⑥ 개통
GTX-B는 현재 ② 사업시행자 모집 공고 단계로 이제 절반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신청서 검토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하더라도 실제 협약을 체결하기까지는 수개월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 검토하고 사업자 선정하고 협약맺고 토지보상해주고 지자체들과 설계 및 인허가 작업까지 끝내야 2024년에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서울권,인천과 경기도 지자체와 협의 서로 절충하면서 하루 속히 진행되었음 하는 바램입니다.
◈ GTX-C 노선
▶ 노선 : 덕정역 ~ 수원역(13개 정차역) / 덕정역 ~ 상록수역(12개 정차역)
•최초계획은 10개의 정류장이었으나 22년 2월 24일에 고시된 내용을 보면 왕십리, 인덕원, 의왕, 상록수역이 추가 된다고 발표되어 총 14개 역
•경기 북부와 남부를 잇는 노선으로 이동시간 단축
•의정부에서 서울 중심지역으로 이동 편리해짐
•GTX노선 중 최장길이
•의정부 ~ 삼성역 : 약 16분소요
•삼성역 ~ 수원역 : 약 22분 소요
•2023년 착공
•2028년 개통 목표
GTX-C는 현재 ④ 실시계획수립 단계로 승인되면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실시계획 수립단계 큰 산이 남아있고 착공해서도
최소 5년정도의 공사기간까지 있으니 시간이 좀...
[ GTX노선의 경제적 효과 ]
A노선 예상 사업비 : 5조 5473억원 → 하루 평균 3만명 이용
B노선 예상 사업비 : 5조 9038억원 → 하루 평균 3만5000명 이용
C노선 예상 사업비 : 4조 3088억원 → 하루 평균 3만5000명 이용 출처:국토교통부
저번주 강의가 천안에서 있어서 KTX이용했는데 편하고 좋더라고요.
내려갈땐 자동차로 1시간30분정도 걸렸고 올라올땐 30여분만에 서울역. 시간 절약이 정말 최고 인듯해요.GTX노선도 KTX처럼 편히 이용할 날이 빨리 왔음 좋겠네요.
'엄마메모장 >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차로 우회전 단속 (1) | 2022.10.13 |
---|---|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BTS콘서트 (1) | 2022.10.12 |
가을밤 콘서트 엄마랑,친구랑,아이랑함께 (2) | 2022.10.07 |
한강에서 자전거 타기 좋은날 [D-1 서울세계불꽃축제] (2) | 2022.10.07 |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하다. (5) | 2022.09.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