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구여행자 스텔라예요.
하늘이 너무 이쁜 요즘 하늘의 구름 모양도 흘러가는 모습도 시간 될때마다 보게 되요.
깨끗한 공기와 맑은 하늘 바쁜 일상속에서의 힐링 타임 구름멍,하늘멍 강추!!!
오늘은 부모교육 강의할때 많이 다루는 감정의 대물림에 대한 내용을 공유할께요.
감정의 대물림은 많이 들어보셨지요?
양육자가 스스로 처리하지 못한 채 자녀에게 쏟아내는 감정들을 자녀는 고스란히 자기의 일부로 만드는 것을 말해요.
전 강의나 수업시 늘 강조하는 3대!!! 나의 감정이 온전하게 나의 것만은 아니고 위에서 아래로 3대!!!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
◈ 프로그램의 목적과 이해
1. 감정의 대물림인 감정의 악순환을 감정의 선순환으로 바꾸는 것.
2. 어린 시절의 나와 직면하여 그때의 감정을 더 이상 억압하지 않고 충분히 느끼는 것.
3. 직면을 통해 나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하는 것.
4. 가해자와 피해자 패턴이 아닌 부모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하는 것.
5. 이런 과정을 통해 화해와 용서를 하며 진정 ‘나’를 치유 하는 것.
6. 이것이 나의 감정에 대한 진정한 책임감 이라는 것.
◈ 부모의 정의
전 생애에 걸친 양육과 보호 및 교육을 통해 자녀의 모든 영역에서의 발달을 도모해 주는 사람으로,부모는 어떤 한 순간에만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녀로 하여금 전 생애에 걸쳐 전인적인 사람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 부모의 역할
가족체계 속에서 부모라는 지의에 있는 사람들에게 맡겨진 행동규준이며, 동시에 그 지위에 있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권리와 의무이다. 급속한 사회변화 속에서 부모역할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 부모의 역할 특성
① 부모의 역할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녀를 위해 할 일이 너무 많다.
②부모역할은 점진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실수가 용납되지 않으며, 도중에 그만 둘 수도 없고, 끝나는 시기에 대해서도 알려져 있지 않다.
③부모는 자녀의 성장에 대해 무한 총체적인 책임을 진다.
④부모는 부모 됨과 동시에 부모역할을 완전하게 수행하면서 자녀를 부모보다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시 켜야 하는 심리적 부담을 갖는다.
⑤부모는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변화된 양육방식을 사용해야 하고, 자녀에게 모델이 되어야 하지만 부 모들이 따를 정형화된 자녀양육모델은 없다.
⑥부모 두 사람이 한 팀이 되어 자녀를 양육하지만 일정한 자녀양육의 원칙을 갖거나 일관성을 유지하 기 어렵다.
⑦부모는 자녀의 성, 출생순위, 및 발달적 특성 등의 개인차를 고려해서 자녀양육을 해야 한다.
⑧부모는 자녀를 신뢰하고 존중하며, 솔직해야 하며, 충분한 대화를 통해 사랑으로 자녀를 훈육하고, 시간을 가지고 관심을 표명해야 한다.
⑨부모에게 권위는 없고 의무만 있다.
⑩부모는 뚜렷한 요구를 갖고 자녀와 상호작용해야 한다.
⑪대부분의 부모들은 부모 됨에 대해 준비나 훈련 없이 부모가 된다.
◈ 시대적 변화에 따른 부모역할 비교
전통적 부모역할 | 현대적 부모역할 |
-자녀양육과 교육은 어머니 책임 -아들이 대를 잇고 부모를 부양하므로 아들이 있어야 하고 잘 되어야 함 -가문의 영광을 위해 자녀를 키워야 함 -남자는 잠자답고 강하게, 여자는 여자답고 예쁘게 키워야 함 -부모는 부모의 가치관을 자녀에게 잘 전달해야 하고 자녀는 부모에게 복종해야 함 |
-자녀양육과 교육의 책임은 부모가 공유함. -혈통계승은 중요하지 않음. -자녀를 키우는 기쁨을 경험하고 자녀의 능력을 개발시켜 좋은 시민으로 독립시키는 것이 부모의 보람임. -남성다움이 여성다움보다 자신의 개성대로 인간답게 살아가도록 키움. -부모는 자녀의 좋은 친구, 안내자가 되어 자녀의 인생을 살도록 도움 |
◈ 발달 단계별 특성 및 바람직한 부모역할
1)영아기(0~1세) - 보호자
출생부터 만 2세가 될 때까지의 단계로, 이시기에 있어 부모는 영아의 발달적 특징을 알고 기본적 신감을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이 시기의 부모는 양육적 보살핌과 물질적 보살핌, 사회적 보살핌, 교육적 보살핌을 제공해야 한다. 양육적 보살핌은 의식주를 제공함으로써 생존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며 물질적 보살핌은 기본적인 생존욕구를 넘어 부모가 제공하는 자극의 수준을 말한다. 사회적 보살핌은 접촉 등 대인관계 특면에 해당하며 교육적 보살핌은 영아기 말에 특히 중요해지며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걸음마기(1~3세) - 양육자 / 유아기(3-7세) - 훈육자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단계이다. 이 시기에 유아들은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신체기술, 언어, 인지 능력이 현저하게 발달함에 따라 부모와 상호 협조적으로 행동할 수 있으며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특히 부모의 역할수행에 따라 발달적 과업 성위 정도가 좌우되므로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및 사회성 발달을 위한 환경을 마련해 주고 유아 자신의 감정과 정서를 정확하게 표현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3)학령기(7~12세) - 격려자
7세에서 12세 까지의 초등학교 생활로 특징되는 이 시기 아동들은 논리적으로 사고하게 되며 학교에서의 성공이나 실패 경험이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부모는 발달과업을 완수해 가는 자녀의 노력을 안내하고 지지하고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며 의사결정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빈번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4)청소년기(12~20세) - 상담자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부모보다 친구로부터 더 큰 정서적 지원을 얻으려 하며 아동에서 성인으로 가는 과도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를 겪는다. 이러한 이유로 청소년기의 부모역할은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특히 사춘기에 접어들어 혼란스러운 자녀에게 부모는 대화를 통해 그들의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하려는 시도가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5)성인기 이후(20~40세) - 동반자
◈ 아이를 행복하게 만드는 부모의 모습
-나쁜 일은 잘 잊어버린다.
시간이 흘러도 나를 건드리는 나쁜 기억들을 털어내는 능력이 필요
-좋은 일을 잘 발견하고 기억을 잘 한다.
소확행을 잘 발견하고 감사해 하는 것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
나를 존중하고 주변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
-있는 모습 그대로를 받아들인다.
기대치를 낮추고 있는 모습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
-대화로 해결한다.
오해는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현명하게 대화로 해결 하는 것
-감사한 마음을 가진다.
하루 동안 경험한 일들 중 감사하고 싶은 일을 떠올리고 적기
-운동을 한다.
정신건강 뿐만 아니라 신체의 건강을 챙기는 작은 실천
-집중하고, 성취감을 느낀다.
심리학자들이 꼽은 주요 행복요인으로 ‘좋아하는 일에 몰입하는 능력’
잡념을 줄이고 해야 할 일에 푹 빠져서 소소한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기
-선을 지킬 줄 안다.
선을 넘으면 결국 기분이 안 좋고, 손해를 보는 사람은 자신임을 잊지 않기
부모교육을 일주일에 한번은 참여해야 한다고들 가끔 말씀들 하시는데
이유는 교육받고 댁에가셔서 하루 이틀이면 다시 ....
우린 회기본능적이므로 타고난 성향을 바로 바꾸긴 당연히 힘들어요.
지나온 시간만큼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노력해야되요.
나의 감정이 3대가 간다는것 잊지마시고
건강하고 행복한 나를 만나시길 응원해요.
오늘도 평온한 하루 보내시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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